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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맨틱 (Semantic)이란?

우선 '시맨틱'이라는 단어는 '의미의, 의미론적인' 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이로 유추해보았을 때, 시맨틱 태그는 태그 내용에 의미를 부여하는 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는 웹 페이지에 보이는 것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웹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태그의 내용은 정보로서 높은 가치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유용한 형태의 데이터로 웹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한 노력 중 하나가 바로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코드를 읽는 것이 훨씬 쉬워지고, 검색엔진 즉, 기계 입장에서는 콘텐츠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O (검색엔진최적화) 성능을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란?

포함된 콘텐츠의 특정 의미를 정의하고 목적을 갖는 태그입니다. 기존 HTML <div> 태그는 기능과 마찬가지로 block element이면서 사이트의 구조(레이아웃)을 설계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시맨틱 태그의 요소로는 <header>, <nav>, <article>, <section>, <footer>, <main> 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시맨틱 태그 요소는 콘텐츠를 논리적 섹션으로 구성하고 각 부분의 역할과 기능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말해, 시맨틱 태그는 HTML의 구조를 설계하는데 있어 태그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웹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HTML5 이전에는 <div>, <span>과 같이 콘텐츠 보유 역할은 하지만, 포함된 콘텐츠의 유형이나 해당 콘텐츠가 페이지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서는 별도로 표시하지 않는 태그를 사용했습니다. 구조를 구분하기 위해 <div> 태그에 id또는 클래스 등으로 구분하며 구조를 설계했으나, HTML5에서는 시맨틱 태그의 등장으로 좀 더 명시적이면서 직관적인 구조의 설계가 가능해진 것 입니다.

 

참고로,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어로 Hyper Text(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기능을 가진 문서를 만드는 언어입니다. 다시 말해, 구조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언어로 Hyper Link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웹 페이지를 위한 마크업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의 이점

시맨틱 태그를 사용함에 따라 오는 이점에는 크게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인터넷 전반에 걸쳐 웹사이트의 일관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Non-Semantic HTML 태그는 더 모호하며 해석하는 데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개발자가 의미론적으로 작성할 때 브라우저가 식별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표준화된 이름을 사용하므로 인터넷에서 HTML의 상호 운용성이 향상됩니다.

 

1) 접근성 향상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페이지의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HTML 시맨틱 태그 요소는 사람들이 웹페이지를 탐색하고 페이지와 상호 작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면 판독기, 키보드 또는 음성 명령과 같은 보조 기술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av>의 경우, 콘텐츠에 탐색 링크가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낼 수 있고, <article>의 경우에는 독립형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접근성 측면에서 시맨틱 태그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스크린 리더 사용자에게 큰 이점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신체적, 인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원활하고 원활한 경험을 보장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맨틱 태그 요소는 웹페이지의 다양한 섹션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웹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사용자 경험과 만족도 또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SEO (검색엔진최적화) 향상

SEO (검색엔진최적화)는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 상에서 웹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검색엔진과 사용자에게 웹페이지가 더 눈에 띄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맨틱 태그는 관련 키워드와 문구에 대해 웹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검색결과 상에서 웹 사이트 노출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웹페이지의 성능과 속도를 향상시켜 이탈률을 줄이고 전환율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에 풍부하고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더욱 매력적이고 유익한 스니펫과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3) 가독성 향상

시맨틱 태그를 사용하면 웹페이지의 가독성 또한 향상됩니다. 즉, 사람들이 콘텐츠를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소비할 수 있게 됩니다. 시맨틱 태그는 콘텐츠의 명확하고 일관된 흐름과 구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맨틱 태그는 제목과 키워드, 요약 등 콘텐츠의 가장 중요하고 관련성 높은 부분을 강조할 때 도움이 됩니다.

가독성 측면에서 시맨틱 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코드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웹페이지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바와 같이 시맨틱 태그 (Semantic Tag)는 웹페이지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주고, 검색엔진에 더 친화적으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콘텐츠의 명확하고 일관된 흐름과 구조를 만들어 웹페이지의 가독성까지 향상됩니다.

앞으로 웹페이지를 작성할 때 <span> 또는 <div> 태그만 사용하는 대신 각 요소들을 고려해 의미 있는 방법으로 시맨틱 태그를 배치할 수 있는지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