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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PU는 매우 빠르게 연산하지만, 입출력 장치는 상대적으로 느려 유휴시간이 발생
  • 버퍼링과 스풀링은 모두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로 발생하는 유휴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법

 

버퍼링(Buffering)

  •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임시 저장 공간인 버퍼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
  • 일반적으로 RAM 안의 버퍼(buffer) 영역에 저장 - 실시간 처리를 위해 속도가 중요해 주기억장치에 저장
  • 동영상 스트리밍, 오디오 재생
  • 실시간 처리에 유리, 속도 차이 보완, 연속성 유지

스풀링(Spooling)

  • 입출력 작업을 임시 저장 공간인 스풀에 저장한 뒤,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방식
  •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보조기억장치) 안의 스풀 영역에 저장 - RAM보단 느리지만, 많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
  • 프린터 인쇄 작업
  • 동시 요청 처리, 순차 처리
항목 버퍼링(Buffering) 스풀링(Spooling)
목적 속도 차이 보완, 끊김 방지 여러 작업 순차적 처리
저장 위치 주로 RAM의 버퍼 보통 디스크(하드디스크 등)의 스풀
예시 동영상 스트리밍, 오디오 재생 프린터 출력, 대기열 처리
처리 방식 실시간 처리 중간에 잠시 저장 저장 후 차례로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