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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PU는 매우 빠르게 연산하지만, 입출력 장치는 상대적으로 느려 유휴시간이 발생
- 버퍼링과 스풀링은 모두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로 발생하는 유휴시간을 줄이기 위한 기법
버퍼링(Buffering)
- 입출력 장치 간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임시 저장 공간인 버퍼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술
- 일반적으로 RAM 안의 버퍼(buffer) 영역에 저장 - 실시간 처리를 위해 속도가 중요해 주기억장치에 저장
- 동영상 스트리밍, 오디오 재생
- 실시간 처리에 유리, 속도 차이 보완, 연속성 유지
스풀링(Spooling)
- 입출력 작업을 임시 저장 공간인 스풀에 저장한 뒤,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방식
-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보조기억장치) 안의 스풀 영역에 저장 - RAM보단 느리지만, 많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
- 프린터 인쇄 작업
- 동시 요청 처리, 순차 처리
항목 | 버퍼링(Buffering) | 스풀링(Spooling) |
목적 | 속도 차이 보완, 끊김 방지 | 여러 작업 순차적 처리 |
저장 위치 | 주로 RAM의 버퍼 | 보통 디스크(하드디스크 등)의 스풀 |
예시 | 동영상 스트리밍, 오디오 재생 | 프린터 출력, 대기열 처리 |
처리 방식 | 실시간 처리 중간에 잠시 저장 | 저장 후 차례로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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