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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 값과 객체 비교

자바스크립트가 제공하는 7가지 데이터 타입(숫자, 문자열, 불리언, null, undeined, 심벌, 객체 타입)은 크게 원시 타입객체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데이터 타입을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시 타입과 객체 타입을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나눌 수 있다.

 

  1. 원시 타입의 값, 즉 원시 값변경 불가능한 값(immutable value) 이다. 이에 비해 객체(참조)타입의 값, 즉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mutable value) 이다.
  2. 원시 값(100)을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에는 실제 값(100)이 저장된다. 이에 비해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에는 참조 값(메모리 주소)이 저장된다.
  3. 원시 값을 갖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원시 값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이를 값에 의한 전달이라 한다. 이에 비해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참조 값(메모리 주소)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이를 참조에 의한 전달이라 한다.

 

원시 값

변경 불가능한 값

 

원시 타입의 값, 즉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다. 다시 말해, 한 번 생성된 원시 값은 읽기 전용 값으로서 변경할 수 없다.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서 붙인 이름이고, 값은 변수에 저장된 데이터로서 표현식이 평가되어 생성된 결과를 말한다. 변경 불가능하다는 것은 '변수'가 아니라 '값'에 대한 진술이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에 새로운 원시 값을 재할당하면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어 있는 재할당 이전의 원시 값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재할당한 원시 값을 저장한 후 변수는 새롭게 재할당한 원시 값을 가리킨다. 이때 변수가 참조하던 메모리 공간의 주소가 바뀐다.

 

  1. 런타임 이전, 즉 실행컨텍스트의 평가 단계에서 var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선언과 동시에 undefined로 초기화된다.
  2. 런타임에서 인터프리터에 의해 코드가 실행되며 원시 값인 "DONG IL"을 만나 새로운 메모리 공간에 이를 저장한다.
  3. 후에 값을 재할당하는 코드를 만날 경우 기존 메모리 공간이 아닌, 새로운 메모리 공간에 값을 저장한다.

원시 값을 저장하려면 먼저 확보해야 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원시 타입별로 메모리 공간의 크기가 미리 정해져 있다고 했다.

 

단, ECMAScript 사양에 문자열 타입(2바이트)과 숫자 타입(8바이트) 이외의 원시 타입의 크기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문자열은 0개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진 집합을 말하며, 1개의 문자는 2바이트의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다. 숫자 값은

1도, 1000000도 동일한 8바이트가 필요하지만 문자열의 경우는 문자의 수에 따라 필요한 바이트 수가 다르다.

 

// 문자열은 0개 이상의 문자로 이뤄진 집합.
let str1 = "";	// 0개의 문자로 이뤄진 문자열 (빈 문자열 2바이트 필요)
let str2 = "hello"	// 5개의 문자로 이뤄진 문자열 (10바이트 필요)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의 편의를 위해 원시 타입인 문자열 타입을 제공한다. 이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중 하나다. 문자열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순회가능한)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다.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란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let str = "string";

//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인덱스를 사용해 각 문자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str[0]);	// s

// 원시 값인 문자열이 객체처럼 동작한다.
console.log(str.length);	// 6

 

원시 값을 객체처럼 사용하면 원시 값을 감싸는 래퍼(=wrapper) 객체로 자동 변환한다.


객체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원시 값에 접근할 수 있다. 즉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는 원시 값 자체를 값으로 갖는다.

 

하지만 객체를 할당한 변수가 기억하는 메모리 주소를 통해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면 참조 값(reference value)에 접근할 수 있다. 참조 값은 생성된 객체가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 그 자체이다.

 

그림을 보면 객체를 할당한 변수에는 생성된 객체가 실제로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가 저장되어 있다. 이 값을 참조 값(reference value)이라고 한다. 변수는 이 참조 값을 통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원시 값과 달리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다. 따라서 객체를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없이 객체를 직접 변경할 수 있다. 즉 재할당 없이 프로퍼티를 돟적으로 추가할 수도 있고 프로퍼티 값을 갱신할 수도 있으며 프로퍼티 자체를 삭제할 수도 있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식은 매우 복잡하며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이다. 객체를 변경할 때마다 원시 값처럼 이전 값을 복사해서 새롭게 생성한다면 명확하고 신뢰성이 확보되겠지만 객체는 크기가 매우 클 수도 있고, 원시 값처럼 크기가 일정하지도 않으며, 프로퍼티 값이 객체일 수도 있어서 복사해서 생성하는 비용이 많이 든다. 다시 말해, 메모리의 효율적 소비가 어렵고 성능이 나빠진다.

 

따라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그리고 객체를 복사해 사용하는 비용을 절약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기위해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으로 설계되어 있다.

 

객체는 이러한 이유로 따른 부작용이 있다. 그것은 원시 값과는 다르게 여러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let parson = {
	name: "Dong",
}

// 참조 값을 복사
let copy = person;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참조 값(객체의 메모리 주소)이 복사되어 전달된다. 이를 참조에 의한 전달이라한다.

let person = {
	name: "DONG",
}

let copy = person;

person.address = "Uljin";

console.log(person);	// { name: "DONG", address: "Uljin" }
console.log(copy);		// { name: "DONG", address: "Uljin" }

 

위와같이 두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때 원본 또는 사본 중 어느 한쪽에서 객체를 변경하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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